글로리의 회생 성공 사례

나도 자격이 될까?
검색을 통해 나와 비슷한 사례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대전지방법원 사업실패로 인해 발생한 채무 원금 82.6% 탕감 개시결정 성공사례
  • 총 채무액: 459,816,811원
  • 총 변제액: 18,765,792원
  • 월 변제금: 341,196원
  • 변제율: 17.4%
사건개요

약 43년간 목회 활동을 한 고객님은 은퇴 후 현재는 요양보호사로 근무 중입니다.


채무의 발생은 목회 중 개척교회를 설립하는 과정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교회를 건축하는 과정에서 교회들의 후원을 기대하고 공사비와 집기류 비용을 신용으로 감당하였으나, 외환위기(IMF)로 인해 후원이 중단되면서 채무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교회를 유지하고자 본인 및 가족 명의로 대출과 카드 사용을 반복하며 생활을 이어갔으며, 교회 사임 이후에도 거** 지역에서 18년간 소규모 사례비를 받으며 목회를 지속하였습니다. 이 기간 동안도 자녀의 유학 비용 및 생활비, 채무 변제를 위해 수입 대부분을 지출하였고, 이에 따라 빚은 상환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누적되었습니다.

조기 은퇴 후에는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하여 현재는 월 190만원 내외의 소득을 얻고 있으나, 건강상(고혈압, 심장질환, 당뇨 등) 문제로 지속적인 의료비 지출이 있고, 나이 등의 이유로 정규직 취업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현재 거주 중인 LH임대아파트는 보증금 대출로 입주하였으며, 생활비, 공과금, 약값, 채무 이자 등을 감당하기에 소득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압류 및 독촉으로 인해 생활 자체가 어려워져 저희 글로리를 찾아주셨습니다.

 


 

진행결과

고객님은 과거 장기간 목회자로 봉직하던 중 개척교회 건축과 운영 과정에서 빚을 지게 되었고, 이후 오랜 시간 채무를 떠안고 살며 고통을 겪었습니다. 수입이 적고 나이로 인한 재취업이 어려워 요양보호사로 근무하며 생활하고 있었으나, 급여가 압류 중인 상태에서 생계 자체가 어려웠고, 현재 빚 탕감 및 급여압류 해지가 절실한 상황이였습니다. 


이에 따라, 사건 접수 직후 급여 압류가 진행 중인 상황임을 고려해 즉시 ‘급여압류중지신청’을 병행 제출하여 신속한 보호 조치 시행하였고, 고객님의 실제 생계 상황을 상세하게 입증할 수 있도록 질병 관련 진단서, 약제비 내역, LH 임대차계약서, 관리비 명세서 등 생활자료를 충분히 준비하여 제출하였습니다. 특히 고객님은 현저히 낮은 변제율임에도 불구하고, ‘월세의 50%를 추가 생계비’로 인정받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보정요구에 성실하게 대응하며 단 2회 보정으로 성공적인 개시결정을 이끌어냈습니다.

이번 사례는 압류 상태의 급여 보호와 추가생계비 인정이라는 두 가지 핵심 문제를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단기간 내 개시결정을 이끌어낸 성공사례입니다.